문의하기

성경관주 인증, 비교, 보라 설명

성경에서 관주의 종류와 역할 [ 출처 : 대한성서공회 ] 

성경에서 관주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로 분류합니다. 

● 첫째, 인증(引證) 관주는 그 성격이 아주 뚜렷합니다. 

신약 본문에 구약 본문이 인용되어 있을 때, 신약은 관주에 인용 표시를 하고 인용의 출처를 밝힙니다. 반대로 구약 본문 자체도 관주에 인증 표시를 하고 인용의 출처를 밝힙니다. 

예를 들면,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곳 관주는 이 구절이 사 7:14에서 인용된 것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구약의 이사야서 7:14을 찾아보면 과연 같은 구절이 나오고 그 곳 관주에도 이 본문이 신약 마 1:23에 인용되었음을 알려줍니다.


● 둘째, 비교(比較) 관주는 문자적 평행구나 사상적 평행구를 지시합니다. 

평행구를 제시하는 것으로서는 마 6:9∼13의 주기도와 눅 11:2∼4의 주기도를 비교시킨 예를 비롯하여 공관복음서의 평행구들이 비교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주제를 비교시킨 것으로서는 창 3:8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에 붙은 관주를 예로 삼아 볼 수 있다. 여기서 관주는 시 139:1∼12 ; 렘 23:23∼24을 창 3:8과 비교해 볼 것을 지시합니다. 

창세기의 본문은 아담과 하와가 여호와를 거역한 후 여호와를 피하여 숨는 장면을 묘사한 것입니다. 관주가 지시하는 시 139편은 여호와께서는 사람의 생각을 꿰뚫어 보시고 환히 아시기 때문에 그를 떠나 어디로 도망칠 수도 숨을 거둘 수도 없다는 것을 고백한 시입니다.

 따라서 여기 관주는 아담과 그의 아내가 동산나무 사이에 숨는다고는 했으나 그렇다고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숨을 수 없는 피조물임을 말해 줍니다. 특정 주제를 가지고 성서적으로 명상해 보려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관주는 좋은 안내자가 될 것입니다.


● 셋째, ‘보라’ 관주는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한 용어의 최초 출처, 어떤 개념에 대한 성서 안에서의 다른 저자들의 이해를 반영합니다. 

예를 들면 창 5:1의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시되”에서 여기 ‘형상’이라는 단어에 창 1:26,27을 보라는 지시가 있습니다. 

창 1장은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실 때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하나님의 모양대로 지어내셨다는 것을 성서에서 최초로 언급한 곳입니다. 이 곳의 관주로 표시된 엡 4:24 ; 골 3:10을 보면 하나님의 형상이 신약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그 뜻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에베소서의 필자는 진리에 근거한 의와 거룩함으로 다시 지음 받은 새 피조물이 결국 하나님의 형상을 본뜬 새 인간상임을 암시합니다.

골 3:10은 새 사람이란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져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이르는 사람이라고 말함으로써 하나님의 형상과 새 사람과의 관계를 암시합니다. 따라서 신약의 이 두 구절은 창세기의 하나님 형상(形象) 이해에 도움을 줍니다.


● 넷째, 일반 관주는 ‘보, 비, 인’과 같은 지시가 없는 관주입니다. 

마 1:2의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에 붙어 있는 관주는 아브라함이 사라에게서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이삭이라고 지었던 것, 곧 이삭의 출생 배경을 말하는 창 21:3을 참조할 것을 지시합니다.



샬롬^^ 먼저 검색해보셨나요? >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셨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업무일(월~금)기준 24시간 이내 답변 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